[Life] 아이와 제주에서 놀기

2020-09-28
조회수 406


43% 이상의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되는 인공지능 시대에 맞춰 교육의 패러다임은 조금씩 변화하고 있고, 변화된 교육의 패러다임 속에 갈수록 놀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아이들은 협업이나 문제해결력,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융통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이 모든 것을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다고 한다.


“놀이를 많이 한 아이들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적습니다.”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 -


특히, 바깥놀이는 아이들이 스스로 창의성을 발휘하고 함께 상호작용할 수 있는 진짜 놀이이며, 아이들이 자기 스스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한다.


4면의 바다와 대한민국 유일의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한라산, 그리고 360여개의 오름을 갖고 있는 제주야말로 바깥놀이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며, 자연스럽게 자연을 가까이하며 놀 수 있는 곳이지 않을까?


특히, 우리 아이가 활동적이라면 제주도는 더욱 천국이 된다.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넓은 들판과 물놀이를 할 수 있는 바다가 내가 있는 곳 근처 어디에나 있는 곳이 제주도이다.




물놀이와 모래놀이

하루만큼은 많은 여행 코스를 다니기 보다 근처 해수욕장에서 물놀이, 모래놀이를 체험해 보자. 어떤 관광지보다 특별한 추억으로 기억할 것이다.


한라산 등반

생각보다 우리 아이들은 씩씩하고, 건강하다. 정상인 백록담 코스까지는 힘들 수 있으나 어승생악, 윗세오름, 사라오름까지는 충분히 오를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산을 오르는 체험만은 아이들에게 엄청난 성취감을 전해줄 것이다. 오르는 동안 무한한 응원은 필수!


오름체험

그냥 넓은 들판을 뛰어놀고 싶은 아이들. 그런 아이들에게 오름은 최고의 장소이다. 오름 정상에 오르면 주변에 올록볼록 튀어나온 오름을 보며 자연스럽게 제주도의 화산활동에 대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다. 오름에 방목하며 키우고 있는 말과 소를 만나는 일은 오름 체험의 덤.


다양한 액티비티 체험

제주도에는 특히, 자연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 체험이 많다. 승마, 미로체험, 패러글라이딩, 스노클링, 서핑 등 신나게 체험하며 자기 주도 여행을 경험할 수 있다. 나이에 따라 가능한 체험을 미리 확인할 필요는 있다.


제주에서 아이와 제대로 여행하기 위해서는 여행 테마를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정할 필요가 있다. 우리 아이가 활동적인 아이인지, 자연을 탐구하기를 좋아하는지, 역사와 문화를 좋아하는 아이인지, 예술 감성이 뛰어난 아이인지, 과학을 좋아하는지, 아이와 함께 떠나는 여행 계획을 세울 때 우리 아이의 관심사에 맞춰 여행 콘셉트를 정한다면 그 여행은 이미 성공한 여행이다.


그리고 제주도에는 다양한 콘셉트를 실현할 수 있는 여행지들이 많다.




글  당근  /  편집  트립1849